이론의 배경
존슨 Johnson은 1919년 미국 조지아 Geogia주 사바나 Savannah에서 출생하여 1938년 사바나에 있는 암스트롱대학 Armstrong Junior College에서 수학한 다음 1942년 테네시 Tennessee 내쉬빌의 반더빌트대학에서 간호학 학사, 1948년 보스턴의 하버드대학에서 보건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존슨은 1943년부터 1944년까지 간호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으나 대부분의 기간을 교육에 종사하였습니다. 반더빌트대학교 간호대학에서 아동간호학 교수로 일하였으며, 1949년부터 1978년 은퇴할 때까지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UCLA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아동간호학을 가르쳤습니다.
존슨의 이론 개발은 1940년대 간호교육을 담당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존슨은 교과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어떤 목적을 위한 지식인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식인가 등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간호는 사회의 복리증진을 위해 독특한 공헌을 하는 전문직이고, 다른 건강 전문직과는 다르거나 또는 보충적인 환자의 복리를 위한 활동의 분명한 목표를 갖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존슨은 수년간에 걸친 인간 행동의 관찰을 통해 일반체계이론 general system theory을 이용하여 인간을 행동체계로 보는 이론을 개발하였습니다. 존슨의 행동체계이론 behavioral system theory은 인간으로 하여금 질병이나 상해를 예방하고 회복을 돕는 것이 간호의 목표라는 나이팅게일의 신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존슨이 생각하는 간호과학과 예술은 특정 질병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존슨은 이론개발을 위해 심리학, 사회학 및 민속한 등 행동과학자 behavioral scientist의 이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존슨은 간호는 질병 전, 중, 후 환자의 효율적 행동기능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고 생각하였고, 이런 관점하에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이나 동기화, 감각자극, 적응, 행동수정, 변화과정, 긴장과 스트레스 등과 같은 행동과학적 개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론의 개요: 행동체계이론 Behavioral System Theory
존슨이론의 초점은 행동체계로서의 인간입니다. 존슨이론의 관심 영역은 전체 또는 하위체계로서의 행동체계가 가진 구조적, 기능적 문제들입니다. 특히 이 이론은 2가지 형태의 행동체계상의 장애, 즉 생물학적 체계의 부분에서 나타나는 장애와 통합적 생물학적 체계의 장애에 관심을 둡니다. 존슨의 행동체계이론은 환자와 간호라는 2가지 중요한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환자는 일곱 가지 상호 관련된 하위체계로 이루어진 행동체계이며 개개의 하위체계는 구조와 기능의 측면에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위체계 네 개의 구조적 요인은 (1) 수행추진 혹은 목표설정 (2) 고정된 규칙 행동 경향 (3) 선택 행동 대안 (4) 행동 또는 행위이며 기능적 요건은 보호, 양육 자극입니다. 체계와 하위체계는 내. 외 상황이 질서 정연하고 예측 가능할 경우 이전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나 기능적 요건에 필요한 조건과 자원이 충족되지 않고 하위체계 간의 상호작용이 조화롭지 않으면 기능장애를 나타내는 행동이 발생한다. 간호사는 행동체계 외부에 존재하면서 행동체계와 상호작용하는데, 행동체계의 불안정한 상태는 간호중재를 필요로 합니다. 간호사는 체계가 가진 문제의 근원을 파악함으로써 절절한 간호중재를 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행동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촉진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간호는 행동체계의 균형을 회복시켜 주는 외적 조정력입니다. 체계는 그 자체 내에서 작용하는 다양한 힘들 사이에 균형을 이루려고 하는 특징이 있고 인간은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자연적인 힘에 대하여 자동적인 적응 adaptation과 조정 adjustment을 통해 행동체계의 균형을 계속 유지하려고 합니다. 또한 인간은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강하게 원하며 균형을 재조정하기 위해 행동체계를 변화시킵니다. 하위체계 subsystem의 정의를 보면 행동체계는 수행해야 하는 업무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 업무를 가지는 하위체계로 분화되는데 하위체계란 다른 하위체계나 환경 간의 관계를 방해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특정 목표나 기능을 가진 소체계 minisystem를 말합니다. 일곱 개의 하위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착-친밀 attachemnt-affiliative subsystem, 의존 dependency subsystem, 섭취 ingestive subsystem, 배설 eliminative subsystem, 성 sexual subsystem, 성취 achievement subsystem, 공격-방어 aggressive-protective subsystem 등입니다.
이론의 적용
존슨은 행동체계이론이 간호실무와 교육 및 연구에 방향을 제공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론의 목표가 환자로 하여금 최적의 기능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환자의 균형을 유지, 회복하도록 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간호 학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행동체계이론은 계속적인 보호와 양육 및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그럽스Grubbs(1980)는 일곱 개 하위체계에 근거한 사정도구와 간호과정 양식을 개발하여 존슨이론을 간호과정에 적용하였습니다. 이 도구는 각각의 하위체계에 근거한 질문과 관찰을 통해 중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서 환자가 자신의 건강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존슨 자신은 간호과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존슨의 여러 연구에서 사정, 장애, 치료 및 평가 등의 용어를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간호과정은 행동에 기능장애가 나타났을 때 적용가능하며, 즉 개인이 건강-질병과 관련하여 평형상태를 깨뜨리고 긴장을 야기하는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존슨은 초기 간호사정은 긴장이 발견되어 불균형이 알려졌을 때 시작된다고 하였습니다.
간호사는 구조적 하위체계를 구성하는 목표와 선택 등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하며, 질병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야 합니다. 존슨은 특정한 행동 이상을 정의하지는 않았으나 생리적 체계와 관현하여 크게 2가지 범주로 질병이나 치료와 관련하여 생물학적 체계의 이상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것과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습니다. 관리 방법이나 중재는 양육과 보호 및 자극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간호사는 일시적으로 외부적인 조정기능이나 통제 방법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으로는 교육, 역할모델, 상담 등이 있고 문제나 이상이 예견될 경우에는 예방적 간호행위를 적절한 방법과 함께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간호중재의 목표는 행동체계의 평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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