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의 배경
리디아 홀 Lydia Hall은 미국 펜실바이나 주 요크 York의 요크병원 간호학교에서 기본 간호교육 과정을 졸업하고 뉴욕의 콜롬비아대학교 교육대학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홀은 요크 병원 간호학교와 포드햄 Fordham 병원 간호학교의 교수로 재직하였고, 뉴욕 주립대학교와 뉴욕의 업스테이트 Upstate 의료원 간호학교에서 교수들의 간호교육 고문으로 일하였습니다. 홀의 주요 관심영역은 공중보건 간호, 심맥관계 간호, 소아 심장간호학, 만성질환 간호 등이었습니다. 간호분야에서 홀의 경력은 임상, 교육, 행정 등으로 광범위하고 발표한 글의 대부분은 간호의 정의와 간호의 질에 관한 것들입니다. 홀은 간호의 기본 철학이라고 생각되는 것, 다시 말해 간호사가 환자를 간호할 때에 근거로 해야 할 철학을 주로 제시하였습니다.
홀은 간호사-환자의 관계를 이론화하기 위해 정신의학과 심리학을 광범위하게 응용하였고 그 중에서 특히 칼 로저스 Carl Rogers의 대상자 중심 치료 철학을 지지하였습니다. 이 치료법은 상담가와 상담 대상자가 온정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대상자에 대한 감정이입 상태 empathy를 전달하는 치료법입니다. 홀이 칼 로저스 이론으로부터 빌려온 중요한 전제는 '환자는 학습과정을 통해 최고의 참재력을 성취한다'는 것입니다. 칼 로저스는 정신치료 요법이 불만족스러운 행동에 대한 확인과 명명, 대상자와 함께 행동의 이유에 대한 객관적 탐색, 재교육을 통한 효율적인 문제해결, 습관 형성 등의 방법으로 학습을 촉진한다고 하였습니다. 치료에 있어서 변화는 대상자가 자기 자신을 충분히 수용할 때, 자신감이 충분히 있고 자기 지시를 하게 될 때, 부적응적 행동을 변화시킬 때, 자기 자신의 내.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 더욱 개방적이 될 때에 나타나며, 치료의 결과로 생리적, 심리적 긴장의 완화와 행동 변화가 일어납니다. 홀이 제시한 중요한 치료적 접근법은 칼 로저스의 영향을 받은 반추기법 reflection으로서 환자가 자신이 말한 것을 명확히 하고 탐색하며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비지시적인 방법입니다. 칼 로저스는 자각된 감정과 그렇지 않은 감정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는데, 홀은 감정에 근거한 행동 feeling-based behavior의 본질에 대한 자신의 이론적 전제를 칼 로저스의 이론으로부터 도출하였습니다.
이론의 개요: 간호대상자 중심 이론 (Core, Care and Cure Model)
홀의 이론은 3가지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첫째 주제는 간호는 환자의 측면을 구성하는 세 개의 상호연결된 원 안에서 각기 다른 방법으로 기능한다는 것입니다. 이 세 개의 원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 영향을 줍니다. 세 개의 원은 신체를 가진 인간, 질병을 가진 인간, 사회성을 가진 인간을 나타냅니다.
간호는 이 세 영역에서 조절 기능을 담당하지만 조절 정도는 타 전문직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병리적 상태는 의학적 관리, 즉 치료 부분에서 취급되므로 이 부분에서의 간호는 의학과 영역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인간적 측면인 핵심core은 자신을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서 이 영역에 대해 간호사는 정신의학자,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성직자 등과 공동으로 접근합니다. 환자의 신체적 측면은 주로 간호사가 담당하는 돌봄의 영역으로 환자의 신체적 간호요구들을 포함합니다. 두 번째 주제는 돌봄 care에 대한 근본 원리로써, 환자의 의학적 관리가 감소할수록 전문적인 간호와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이 음의 상관관계는 세 원에서의 간호 돌봄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질병의 제2단계에 있는 환자들은 일차적으로 학습을 통한 재활의 필요성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치료의 원보다는 돌봄과 핵심의 원이 더 강해집니다. 세 번째 주제는 총체적, 전문적 간호의 제공은 환자의 회복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간호사는 복잡한 질병을 가진 까다로운 환자를 돌봄에 있어 복합적인 교육-학습 과정을 사용하는 사람들 이므로 전문직 간호사만이 질병의 제2단계에서 요구되는 교육과 상담 및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전문직 간호사는 환자의 모든 치료에 대한 조정자로서, 모든 치료적 돌봄 영역은 간호사의 자문하에 수행됩니다.
홀의 간호대상자 중심 이론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돌봄care의 원은 간호 돌봄의 요소로서 간호의 독특한 측면을 나타내며, 돌봄과 편안함과 같은 모성 개념의 구성 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문직 간호사는 환자를 돌봄에 있어 식사나 목욕, 옷 입기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 기초가 되는 생물적 기능의 수행을 돕는 환자의 기본 욕구를 해결해 줌으로써 환자와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얻는데, 이 기회를 통해 환자는 자신의 감정을 간호사와 나눌 수 있는 감정이입 상태를 형성하는 계기가 됩니다. 핵심 core의 원은 간호사가 자신을 치료적으로 사용 Therapeutic use of self 하는 측면으로서 다른 건강전문직과 함께 공유하는 부분입니다. 환자와의 상호관계를 발전시키면서 환자가 질병과정에 대한 느낌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환자는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면서 더욱 성숙해져 갈 수 있게 됩니다. 전문직 간호사는 반추기법 reflection을 사용하여 환자가 자신의 건강상태와 생활방식을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에 대한 감정을 살펴보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감정을 인색해 가는 과정을 통해 동기가 밝혀지는데, 환자는 자기가 이해하고 받아들인 감정과 동기에 근거하여 주체적인 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치료에 필요한 동기와 힘은 의료팀에 있는 것이 아니고 환자 안에 있습니다. 치료 cure의 원은 다른 의료팀과 함께 공동으로 돕는 것입니다. 전문직 간호사는 주치의사가 작성한 내. 외과적 처방과 재활 처방을 통해 환자와 가족을 돕고, 이 치료적 측면의 간호를 행하는 동안 간호사는 환자의 적극적인 옹호자가 됩니다. 이때 간호사의 역할은 보호와 안위를 제공해 주는 안위자의 역할과 달리 주사 injection와 같은 물리적 간호활동을 통해 통증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간호의 세 측면은 각각 독립적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 연관되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서, 환자의 전체적인 진행 과정에 따라 원의 크기가 변화됩니다. 원의 크기는 세 개의 각 측면에서 환자상태가 진전되어 가고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론을 요약하면 돌봄 care, 핵심 core, 치료 cure는 홀 이론의 중심 개념이고 돌봄은 손으로 접촉하여 보살피는, 위안이 되는 관계를 포함한 친밀한 신체적 간호를 뜻하고 핵심은 환자와의 의사소통에 있어 치료적인 자기 이용을 뜻합니다. 간호사는 적절하게 반추기법을 사용함으로써 환자가 자신의 동기와 목적을 명확히 하도록 돕고 환자의 자각을 증진시키는 과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투약과 처치를 포함하는 간호의 측면이며, 이 측면에서 간호사는 조사 연구자, 잠재적 통증 제공자로서 기능합니다.
이론의 적용
홀 이론은 현대 간호모형인 일차간호primary care의 개념과 매우 유사합니다. 홀은 일차간호 제공자로서 전문직 간호사를 강조하였습니다. 간호사는 자신의 실무에 책임과 책무를 가지므로 홀의 주장은 오늘날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홀은 간호는 교육받은 전문직 간호사만이 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고 이러한 홀의 철학은 오늘날 많은 건강 관련 시설에서 인력의 교체를 가져왔으며, 전문직 실무를 위한 간호사의 기본 자격을 학사 수준 이상으로 주장함으로써 간호교육 변화의 큰 전환점을 만든 계기가 되었습니다. 홀은 전문직 간호사는 의사와 같은 훈련을 통해서가 아니라 간호사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완성된다고 하였습니다. 오늘날 간호교육과 실무의 간격이 좁아지고 의학적 진단이 아닌 간호진단이 환자간호의 지침을 제공하고 있는 점으로 보아 홀의 이론은 지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과정이론 Nursing Process Theory_아이다 진 올란도 Ida Jean Orlando(1926~) (0) | 2023.10.12 |
---|---|
간호이론의 신생기_도로시 존슨 Dorothy E. Johnson(1919-1999) (1) | 2023.10.11 |
버지니아 핸더슨 Virginia Henderson (1897~1996) (0) | 2023.10.10 |
간호이론의 신생기(1950년~1970년) (1) | 2023.10.06 |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 이전) (1) | 2023.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