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의 배경
로이 Roy는 193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으며 캐론델리트 성 요셉 수녀회 Sister of Saint Joseph of Carondelet의 수녀입니다. 소아과 병동의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아동들의 주요 육체적, 정신적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에 주목하여 1964년부터 1966년 사이의 대학원 재학시절, 이론의 기초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1968년 마운트 성 메리대학이 간호 교과과정의 철학적 기초로 적응이론 틀을 채택했을 때 로이는 자신의 모형을 발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로이의 적응모형은 헬슨 Helson(1964)의 이론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았고, 헬슨의 이론에서 적응반응 adaptive responses은 투입자극 incoming stimuli과 적응 수준 adptive level의 기능이고, 적응 수준은 세 종류의 자극인 초점자극 focal, 상황 관련 자극 contextual, 잔여자극 residual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헬슨의 이론에 따르면 적응은 환경변화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과정입니다. 로이는 헬슨의 이론과 라포포트의 체계 Rapoport system에 대한 정의를 통합하여 인간을 적응체계 adaptive system로 보았습니다. 로이는 간호실무, 교육, 연구를 위한 기틀과 모형 개발을 위해 1,500명 이상의 학생들과 교수등이 기여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모형 속의 생리적 욕구, 자아개념 및 역할기능 그리고 상호의존성 등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생물학, 행동과학에서 도출해 낸 것입니다. 로이는 자신의 모형에 인간의 가치체계 human value base를 포함시켰으며 마슬로우 Maslow의 개념인 개인의 신념과 가치를 사용하였습니다. 로이에 따르면 간호에 있어 인본주의란 인간의 창조력에 대한 믿음과 대처능력이 인간의 안녕을 증진할 것이라는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로이 간호모형의 총체적 접근은 인본주의에 근거한 것입니다.
이론의 개요: 적응이론 Adaptation Model
로이 이론에서 인간은 환경의 자극을 받으며 환경의 변화에 부단히 적응해나가는 존재로서 인지기전 cognator subsystem과 조절기 전 regulator subsystem의 대처기전을 사용하며, 적응모드 adaptation mode로는 생리적 요구 physiological needs, 자아개념 self-concept, 역할기능 role function, 상호의존성 interdeppendent의 4가지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적응 수준은 개인에 따라 각각 다르며 적응적 반응 adaptive responses과 비효율적 반응 ineffective responses의 결과에 따라 고도의 안녕에서 죽음에 이르는 건강-질병 연속선상의 어느 점에 위치하게 됩니다.
로이는 최근 그의 저서(1999)에서 적응에 대한 정의는 21세기에서 사용하는 좀 더 발전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적응은 개인이나 집단으로서의 인간이 의식수준의 자각을 이용하고 인간과 환경의 통합을 창조, 선택하면서 느끼는 감정과 사고의 산물인 동시에 하나의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로이는 또한 21세기 이론의 주요 가정은 과학적 가정과 철학적 가정으로 나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먼저 과학적 가정은 첫째, 물질과 에너지체계는 복잡한 자기 충족을 고도의 수준으로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임. 둘째, 의식과 의미는 인간과 환경 통합의 구성성분. 셋째, 인간과 환경의 의식은 사고 thinking와 느낌 feeling에 의해서 형성. 넷째, 사고와 느낌은 행동을 조정. 다섯째, 스스로 결정한 것에 대해 인간은 창조적 과정 통합에 대한 책임이 있음. 여섯째, 체계 간의 관계에서는 수용 방어 및 상호의존 촉진을 포함시켜야 함. 일곱째, 인간과 우주는 공통의 형태와 통합적 관계를 가져야 함. 여덟째, 인간과 환경 변환은 인간의 의식을 창조. 아홉째, 인간과 환경통합의 목적은 결과적으로 적응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철학적 가정은 첫째, 인간은 세계와 신과의 상호관계 속에 있음. 둘째, 인간의 의미는 우주의 최후에 집중하는 것으로 인하여 생김. 셋째, 신은 궁극적으로 창조물의 다양성을 드러내고 창조물의 공통된 운명. 넷째, 사람들은 문명과 의식, 믿음의 인간적 창조 능력을 이용. 다섯째, 사람들은 우주의 기원, 유지, 변화에 책임이 있음.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론의 적용
로이는 자신의 모형이 간호실무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당뇨환자의 예를 들어 제시하였고, 브라우어와 베이커(1976)에 의하면 로이의 적응모델이 간호실무에 유용하다고 하면서 그 이유로 이 이론이 학문의 성격을 명확히 해주면서 연구와 교육은 물론이고 실무를 위한 방향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로이의 적응모형은 상황생성이론에 속한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이 이론이 바람직한 상황과 3가지 필수적 요소, 즉 활동을 위한 목표로서 특수화된 목표내용을 인식하게 하기 위한 활동 처방을 가지고 있으며, 체계, 수혜자, 목표, 틀, 방법, 역동성의 6개의 목록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간호교육에서도 이 모형은 유용하게 사용되어 현재 마운트 성 메리대학의 간호학과에서 사용되고 있고 또 듀크대학의 노인간호사 양성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로이 자신은 이 모형이 간호과학과 의학을 잘 구분 지워주며 고도의 안녕으로 지향하도록 적응을 증진시키려는 간호의 목적을 학생들이 잘 이해하도록 이끌어 준다고 하였습니다. 로이에 의해 확인된 개념들은 적응문제의 발생, 대처기전 및 중재 등과 관련된 가정으로부터 사실들의 분류와 관찰과정을 위한 모형을 제공하였고, 이 분야에서 간호진단과 적응문제등은 이제 윤곽이 잡히기 시작했으나 앞으로 연구와 검증이 계속 요구되며 또 진행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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